본문 바로가기

부속기관

청년문화원

청년 문화원(The Center for Youth and Cultural Studies)은 21세기를 맞이하여 기존의 틀을 깨고 유연하게 ‘경계 넘기’를 하는 새로운 형태의 연구 실험 공간이 필요하다는 인식 아래 1999년 4월 「청년문화센터」라는 이름으로 출발하였다. 1997년 IMF 외환 위기를 겪으면서 우리는 한국 사회가 패러다임 전환을 하지 않으면 안 된다는 것을 절감하게 되었고, 대학 역시 위기감 속에서 새로운 방향을 탐색해야 했다. 한국 사회가 급속하게 세계화되고 ‘고용 없는 성장’이라는 낯선 경제 구조가 만들어지고 있는 상황에서 특히 젊은 세대의 문제들은 무엇인지를 파악하고 그들과 함께 문제를 풀어가려고 합니다. 쏟아지는 제반 사회 문제들을 해결해 가기 위해서는 순발력 있고 현실성 있는 연구가 절실히 필요하게 되었고, 청년문화원을 이런 시대적 맥락에서 급변하는 사회와 긴밀한 연관을 맺으며 이론과 실천의 경계를 넘어서 새로운 시대를 만들어가는 지식 생산과 사회봉사의 산실이다.

교내 위치

청년문화원백양관 N401호

전화번호

02) 2123-4259

청년문화원 홈페이지로 바로 가기

업무

연구 및 활동 영역

청년문화원은 대학생, 청년, 청소년, 그리고 젠더를 중심으로 문제를 보고 풀어가기 시작한다. 그간 문화와 대안교육, 문화산업, 아시아 지역연구와 시민사회 연대, 그리고 대중문화와 디지털 멀티미디어 분야를 중심으로 활동해 왔습니다. 청년과 청소년 활동에 비중을 둔 것은 한국사회가 그들에게 충분한 활동 공간과 비전을 제공하지 못하고 있다는 현실 판단에서였으며, 문화와 교육에 초점을 맞춘 것은 다가오는 시대가 문화의 시대이며, 문화의 시대를 ‘제대로’ 준비하기 위해서는 다음 세대를 ‘제대로’ 길러내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생각 한다. 이러한 목표 아래 청년문화원은 단순한 연구작업이 아니라 연구와 개발(R&D:Research and Development)작업, 그리고 연구와 실천 (R&P:Research and Practice)을 밀접하게 연결시킨 실질적 작업들을 해 왔다. 특히 2007년에는 교육부 프로젝트인「탈학교 청소년 생활동선과 성장경로 연3」와 삼성고른기회재단 프로젝트인「위기청소년을 위한 학교 밖 작은 학습공간 활성화 방안 연3」를 시행하였다. 이처럼 이론적 실천을 통해 사회 변화를 이끌어 낼 수 있어야 한다는 기본인식과 관(官)·학(學)·산(産)·민(民)의 협력을 바탕으로 21세기에 필요한 새로운 연구와 교육 영역을 개척하는 것이 청년문화원이 지향하는 바이다.

전시, 열람사업

청년문화원은 연세대학교 사회학·교육학·심리학·건축학·의류환경학·신문방송학과 및 대학원 문화학 협동과정과 연계하여 각종 심포지엄 및 프로젝트를 수행해 왔으며, 특히 글로벌 시대에 적합한 담론 형성과 아시아 네트워크 구축 작업을 활발하게 진행해 오고 있다.
청년문화원은 시범 현장으로 현재 두 개의 현장을 갖고 있다. 1999년 7월에 문을 연 서울시립청소년직업센터(하자센터)와 2001년 9월부터 시작한 서울시립대안 교육지원센터(대안교육센터)는 서울시의 지원을 받고 있는 프로젝트입니다. 하자센터는 영상·디자인·웹·대중음악을 중심으로 청소년들이 새로운 문화적 감수성을 발현하고 자기주도적 학습을 하면서 일과 놀이와 학습을 통합해내는 청소년 문화 작업장 모델을 개발하는 프로젝트이며, 대안교육센터는 탈학교 학생들을 위한 교육 인프라를 만들고 교사 교육과 교과과정을 체계화하고 보급하는 일을 하고 있다.
청년문화원에서는 위 두개의 시대적 실험을 통해 십대와 20대 청년 문화생산자를 중심으로 한 성과물들을 축적해 냄과 동시에 청소년 관련 담론을 만들어가며, 정책 입안에 관여하고, 다양한 문화컨텐츠를 만들어내면서 청소년과 청년들의 삶을 업그레이드 시켜내고 있습니다. 이런 작업은 자연스럽게 21세기에 맞는 새로운 평생 학습 시스템 구축작업으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청년문화원은 2002년 이래 「연세특성화 추진위원회」가 집중 육성하는 사회·복지분야 활동을 주도하고 있다.

교직원

교직원 목록
소속 직위(직급) 성명 전화 E-mail
청년문화원 원장 나윤경 02)2123-6220 ynah@yonsei.ac.kr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