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세소식

[동정] 강신재 박사, 한국정치학회 ‘박사학위 우수논문상’ 수상

연세대학교 홍보팀 / news@yonsei.ac.kr
2024-01-15

강신재 박사, 한국정치학회 ‘박사학위 우수논문상’ 수상

“한국 국회의원의 정당 충성의 원인과 정치적 결과: 17-20대 국회를 중심으로”



일반대학원 강신재 박사(정치학, 2023년 8월 졸업)는 2023년 12월 3일 개최된 한국정치학회 연례학술대회에서 ‘제18회 박사학위 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


(사)한국정치학회는 2022년 1월부터 2023년 8월까지 발표된 정치학 박사 학위 논문을 대상으로 심사한 결과, 강신재 박사의 학위 논문을 우수 논문으로 선정했다.


본 논문에서는 17대 국회부터 20대 국회까지 진행된 의원들의 표결 기록을 대상으로 의원들의 정당 충성도를 측정하고 이에 대한 포괄적이고 체계적인 데이터셋을 구축했다. 이를 통해 국회의원의 정당 충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의원의 정당 충성도가 상임위원회 지도부 선출과 특수재 상임위원회 배정에 미치는 영향, 그리고 의원의 정당 충성도가 다음 선거에서 공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연구했다. 


강신재 박사는 현재 우리 대학교 디지털사회과학센터에서 박사후연구원으로 일하고 있으며, 박사 과정 재학 중 KCI급 저널에 19편, SSCI급 저널에 1편을 게재하는 뛰어난 연구 성과를 보였다. 대표 논문으로는 “한국 국회의원의 와플링(waffling) 행태 분석: 제20대 국회 갈등법안을 중심으로(『한국정치학회보』, 2022, 공저)”, “Economic sanctions, repression capacity, and human rights(Journal of Human Rights, 2023, 공저)”, “어떤 의원들이 상임위원회 지도부로 선출되는가? 제20대 국회 후반기에 대한 경험적 분석(『한국정치연구』 , 2023, 단독)”, “21대 총선에서 주요 양당의 공천 결정에 대한 경험적 분석: 정당 충성도, 이념, 제도적 요인(『선거연구』, 2023, 단독)” 등이 있다.


● 논문 제목: 한국 국회의원의 정당 충성의 원인과 정치적 결과: 17-20대 국회를 중심으로 (지도 교수: 정치외교학과 황태희 교수)

 

vol. 전체

연세소식 신청방법

아래 신청서를 작성 후 news@yonsei.ac.kr로 보내주세요
신청서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