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세소식

[연세 뉴스] 노벨화학상 수상자 코빌카 교수 특강 열려

연세대학교 홍보팀 / news@yonsei.ac.kr
2016-10-01

GPCR 작동원리와 질환 관계 강의

 

 

2012년 노벨화학상을 수상한 브라이언 코빌카(Brian Kent Kobilka) 교수가 우리 대 학에서 특강을 진행했다. 스탠포드 의대에서 교수로 재직하고 있는 그는 분자세포생리학 분야의 대가로 알려져 있다.

 

지난 8월 31일 코빌카 교수는 세브란스병원 6층 은명대강당에서 ‘GPCR(G단백질 연 결 수용체) 활성화에 대한 구조적인 통찰: 신약 개발 측면에서’를 주제로 강의했다. GPCR은 세포 외부의 신호를 내부로 전달하는 단백질의 일종으로, 코빌카 교수는 이 GPCR의 작동원리를 밝힌 업적으로 2012년 노벨화학상을 수상했다. G단백질 연결 수용체는 다양한 질병 치료를 위한 여러 약물의 표적으로 노벨상위원회는 이 수용체의 내부 작동에 대한 발견을 높이 평가했다.

 

이번 특강은 노벨 수상자와 국내 학생 및 연구진 간에 소통의 장을 마련해 참가자들에게 영감을 불러일으키고 동기부여를 고취시키기 위해 마련됐다. 또한 교직원들 이 노벨상 수상자의 강연을 직접 듣고 질문하며 연구, 교육 역량을 강화하도록 기획됐다. 코빌카 교수의 강연이 끝나고 대학원생들과 별도의 토의시간이 이어졌으며 의과대학 교수들과 교제하고 소통하는 시간도 마련됐다. 

 

코빌카 교수는 “이번 강의는 노벨상 수상 연구인 G단백질 연결 수용체의 구조와 작동원리를 주제로 인류의 건강과 질병의 관계에 대해 중점을 둔 것”이라며 “과학자로서 학생들의 열정과 인생에 대한 통찰을 불러일으키는 데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고 전했다. 

 

한편, 이번 특강은 아스트라제네카와 노벨상의 미디어 권한을 관리하는 노벨미디어의 노벨상 인스퍼레이션 이니셔티브(Nobel Prize Inspiration Initiative)의 일환으로 추진됐다. 노벨상 인스퍼레이션 이니셔티브는 노벨 수상자들의 업적에 대한 관심을 불러일으키기 위해 마련된 글로벌 협력 프로젝트다.

 

 

vol. 601
웹진 PDF 다운로드

연세소식 신청방법

아래 신청서를 작성 후 news@yonsei.ac.kr로 보내주세요
신청서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