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연세ID 카드는 학생증 기능 외에 금융기능 등을 결합하여 사용할 수 있는 다기능 스마트카드입니다.
주요기능
- 출입통제
- 학내 주요 건물 및 도서관, 기숙사 등 보안이 요구되는 시설물 출입 시 허가된 인원만 출입할 수 있습니다.
- 전자출결
- 강의실 입구에 설치된 단말기를 통해 ID 카드 접촉으로 출결확인을 합니다. 연세포탈의 전자출석부 메뉴에서 개인의 출석정보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 체크카드
- 체크카드는 일반 신용카드 가맹점에서 물품구매 등의 지불 시에 예금 잔액 범위 내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 부가서비스: 신촌캠퍼스 백양누리 일부 매장, 세브란스 병원 푸드코트 식당 일부, 교외 일부 식당에서는 학생증/신분증을 제시하면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지하철 및 버스를 이용하는 후불교통카드 기능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 도서관이용
- 도서관 출입용 게이트 통과 및 열람실 좌석 배정, 도서대출/반납시(무인기기포함) 시스템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신청 시기, 방법 및 배부
구분 | 신청 시기 및 방법 | 배부 | 비고 | |
---|---|---|---|---|
신(편)입생 | 내국인 | 2월/8월 초 학교 게시판 공지사항의 1차 신청기간 내에 연세포탈 및 원뱅킹 앱으로 신청 | 학교 홈페이지에 별도 공지함 | 1차 신청기간 이후에는 연세포탈에서만 신청 가능 수령방법 별도 안내 |
외국인/재외국민/1차 미신청자 | 2월/8월 초 학교 홈페이지 공지사항의 2차 신청기간 내에 연세포탈에서 신청 | |||
재학생 | 연세포탈에서 신청 | 약 1주일 | 수령일 문자 안내 | |
교직원 | 발령일 이후 연세포탈에서 신청 | 약 1주일 |
※ 연세포탈과 원뱅크앱으로 신청할 수 있는 내국인 신(편)입생은 금융기능 있는 ID 카드 수령.
※ 체크카드 겸용 신분증 발급을 원하는 외국인은 3월/9월 이후 외국인등록증과 재학(직)증명서 등의 구비서류를 해당 캠퍼스 우리은행에 제출하여 신청할 수 있습니다.
수령 방법
연세ID카드 수령 시 본인의 주민등록증/운전면허증/여권을 제시하여 주십시오.
발급신청
- 신규발급 신청 포탈 바로가기
- 연세포탈(http://portal.yonsei.ac.kr) → 로그인 → 학사LINK 영역의 학생증 발급
(신(편)입생 학생증 신청 시 연세포탈 ID는 수험번호가 아니라 학번입니다.) 신입생(편입생) 학번조회
- 연세포탈(http://portal.yonsei.ac.kr) → 로그인 → 학사LINK 영역의 학생증 발급
※ 내국인 신(편)입생 1차 학생증 신청시 유의 사항
1. 내국인 신(편)입생은 반드시 1단계 연세포탈에서 개인정보 수집·이용 및 처리 위탁 동의 후 2단계 원뱅킹 앱을 통하여 연속적으로 신청해야 합니다.
2. 학생증용 사진 파일(JPG 형식 200KB 이하)을 휴대폰에 미리 저장함
- 200KB: 카카오톡 등에서 본인에게 사진을 일반화질로 한번 전송했다가 내려받는 크기
3. 실명확인증표로 본인의 주민등록증 또는 자동차운전면허증만 사용 가능합니다.
4. 신분증 인식 후 얼굴 인증 절차가 있어 대리인 신청이 불가합니다.
5. 타인 명의 휴대폰으로도 학생증 신청은 가능합니다.
6. 앱에서 약관 동의 후 10분 이내에 학생증 신청을 완료해야 합니다.
7. 해외 체류시 2차 신청기간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8. 앱에서 신청 중 ‘되돌아가기(이전)’ 버튼을 누르면 처음으로 돌아가게 되오니 주의해 주세요.
- 외국인/재외국민/신(편)입생/재학생/교·직원 (재)발급 신청 포탈 바로가기
- 연세포탈(http://portal.yonsei.ac.kr) → 로그인 → 학사LINK 영역의 학생증 발급→ 학생증/신분증관리 → 학생증/신분증 신청 → (재)발급 신청
모바일 학생증/신분증(모바일 ID 카드)
- 모바일 ID 카드는 (플라스틱) ID 카드를 발급받은 후 Play 스토어에서 연세대학교 모바일 학생증/신분증 앱을 내려받아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모바일 ID 카드 활성화 선택 : 모바일 ID 카드 혹은 (플라스틱) ID 카드 중 하나만을 활성화한 후 사용 가능합니다. 활성화 설정 변경은 1일 1회만 가능하며 약 5분 후 도서관 이용이 가능합니다.
분실/훼손 신고
카드 분실/훼손 신고
- ID 카드 분실 신고는 금융기능이 있으면 즉시 학교(출입통제, 출결확인관련)와 우리카드(금융 기능관련) 두 곳에 반드시 신고해야 합니다.
- 출입통제, 출결확인 기능
연세포탈 학생증/신분증 발급 메뉴->분실/훼손/만료 관리 메뉴를 클릭하여 분실 신고합니다. - 금융 기능
우리카드 고객상담센터(1588-9955)로 즉시 신고하여 금융 기능 중지를 요청합니다.
※ ID 카드를 분실·도난 시 전자화폐에 충전된 금액은 환불 받으실 수 없습니다.
- 출입통제, 출결확인 기능
- 카드관련 우리은행 연락처
- 영업시간 중(평일 09:00 ~ 16:00)
우리은행 연세금융센터(☎ 02-313-3198~9, 내선 313 혹은 321)
우리은행 국제캠퍼스 출장소(☎ 032-822-6321) - 영업시간 외
고객상담센터(☎ 1588-9955)
- 영업시간 중(평일 09:00 ~ 16:00)
문의
- 일반 : 교무처 학사지원팀(☎ 02-2123-3205, 평일 09:00 ~ 17:20)
- 원뱅킹 앱 : 우리카드(☎ 1588-9955)
- 모바일 학생증/신분증 앱 : (주)유비벨록스 (☎ 02-3470-4951)
또는 midcard@yonsei.ac.kr (붙임 모바일 ID카드 오류해결 요청서 발송) 요청서 파일 다운로드